티스토리 뷰
새로운 OS를 설치하거나 혹은 부팅에 문제가 있는 경우, 부팅순서를 변경한다거나 또는 CPU 오버클럭킹 등을 위해서도 바이오스 모드로 진입하여 설정을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이오스에 진입하는 방법은 제조사와 모델에 따라서 방법이 조금씩 다릅니다. 바이오스에 진입하기 위한 일반적인 단계를 정리하였습니다.
바이오스 진입
- 키보드의 특정키를 눌러 진입
보통 "Del" 키나 F2, F12, F11 등의 키를 누르면 바이오스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키는 제조사나 모델에 따라서 다양합니다. PC의 전원을 껏다가 다시 켜면서 이런 키를 누르면 되는데, 굉장히 빠르게 넘어가기 때문에 전원이 들어오자 마자 빠르게 눌러주면 진입할 수 있습니다. - Windows 에서 진입
요즘의 PC들은 위의 방법으로 진입이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Windows에서 재부팅시에 바이오스로 들어가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Windows 재시작시에 사용하는 방법을 그대로 해주시면 됩니다. 단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다시 시작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파란 화면에 "옵션 선택" 이라는 것이 보이는데, 거기서 "문제 해결"을 선택합니다. 그 후로는 "고급옵션" -> "UEFI 펌웨어 설정" -> "다시 시작" 순입니다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다시 시작 -> 옵션 선택화면에서 문제 해결 -> 고급 옵션 -> UEFI 펌웨어 설정 -> 다시 시작
이 외에도 윈도우 설정 메뉴에서 "업데이트 및 보안" -> "복구" -> 고급 시작 옵션의 "지금 다시 시작" 을 클릭하여 진입할 수 도 있습니다. - 바탕화면 바로가기를 통한 진입
클릭한번으로 바이오스로 들어가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진행하시면 됩니다.
바탕화면에서 오른쪽 마우스클릭 -> 새로 만들기 -> 바로가기
항목위치 입력 부분에 "C:\Windows\System32\shutdown.exe /r /fw /t 5" 를 입력해 주세요. 입력후 다음을 누릅니다. 바로가기의 이름을 지정합니다. 본인이 알아볼수 있게 하시면 됩니다. 마침을 클릭합니다.
그럼 바탕화면에 방금 만든 파일이 보이는데, 그 파일을 오른쪽 마우스버튼으로 클릭합니다. 클릭후 아래그림처럼 고급을 눌러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체크
이제 바이오스 진입하실때는 방금만든 바로가기를 더블 클릭해주시면됩니다. 귀찮으시면 아래 파일 다운받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부팅순서 변경방법
위의 방법으로 바이오스에 진입하게 되면 여러 메뉴가 보입니다. 이 메뉴도 제조사 및 모델에 따라서 다릅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사용방법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 바이오스에 들어간 후에, "Boot" 또는 "Boot Order" 와 같은 메뉴가 보이는지 확인합니다. 마우스가 지원되는 바이오스도 있지만 대부분 키보드의 화살표 키를 이용하여 원하는 메뉴로 이동하여 "엔터" 키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 USB등의 부팅할 이미지가 담긴 장치가 부팅순서의 첫번째에 위치하도록 변경해 줍니다. USB 장치이름은 "Removable Device", "USB Devices" 등으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해당 장치를 선택하신후 보통 "+" 키를 누르면 위쪽으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 설정이 끝나면 바이오스 메뉴에서 "Save and Exit" 를 눌러서 빠져나옵니다. 그러면 PC가 재부팅을 시작하면서 방금 설정해둔 순서데로 부팅을 시도합니다.
제조사별 부팅 순서 변경 방법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바이오스에 대해서
BIOS(기본 입출력 시스템)는 컴퓨터의 하드웨어를 초기화하고 기본 작동을 제어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컴퓨터가 부팅될 때 가장 먼저 실행되는 것은 BIOS이며 하드웨어 초기화, 부트 로더 로딩 및 운영 체제 부팅을 관리합니다. BIOS는 컴퓨터의 부팅 프로세스 관리, 하드웨어 초기화, 운영 체제 로딩을 담당합니다. 또한 시스템 시간 설정, 부팅 순서 변경, 하드웨어 구성 변경 및 오버클러킹과 같은 기능도 제공합니다. BIOS는 운영 체제와 독립적으로 작동하며, 즉 운영 체제가 설치되기 전에 작동하고 설치된 운영 체제와 독립적으로 작동합니다. 잘못된 설정은 시스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BIOS 설정을 신중하게 변경해야 합니다. BIOS는 제조업체로부터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안 패치, 하드웨어 호환성 개선, 기능 향상 등을 위해 BIOS를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BIOS를 업데이트할 때는 신중하게 진행하고 올바른 BIOS 버전을 사용하며 제조업체의 지침을 따르세요. 보통 메인보드 제조사에서 바이오스를 개발하고 제공합니다. 바이오스 제조사도 있는데 가장 유명한 것으로는 AMI 바이오스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