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하나의 물리적인 컴퓨터에서 여러개의 운영체제를 실행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다중 부팅 시스템의 대표적인 두가지 방법은 듀얼부팅과 가상머신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듀얼부팅 (Dual Booting)
Dual Booting은 말그대로 두개 이상의 OS를 컴퓨터에 설치한 후에 부팅할때 마다 실행시키고자 하는 운영체체를 선택해서 부팅하는 방법입니다. 이런 방식은 내 컴퓨터가 리눅스 PC가 되었다가 윈도우 PC가 되기도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듀얼부팅의 가장 큰 장점은 내 컴퓨터의 CPU, RAM, GPU 등의 모든 자원을 다른 운영체체와 나누지 않고 현재 부팅되어 실행되는 운영체제에게 전부 할당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만일 컴퓨터의 리소스를 많이 요구하는 게임이나 그래픽, 비디오, 이미지 편집등을 많이 사용할 경우에 유리한 방식입니다. 단점으로는 운영체제간의 전환이 안된다는 것입니다. 다른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싶다면, 모든 작업을 종료하고 PC를 다시 부팅해서 원하는 운영체제로 바꿔줘야 합니다. 만일 운영체제를 자주 전환해야 하거나 둘 사이에서 공유가 빈번하다면 매우 번거로운 방법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듀얼 부팅시에 추천되는 방법은 먼저 Windows를 설치하고, 그 다음으로 리눅스를 설치하는 것이 더 좋은 방법입니다.
정리해 보겠습니다.
- 듀얼부팅의 장점
컴퓨터의 모든 리소스를 하나의 운영체제가 전부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성능을 최대한으로 사용할 수 있다. - 듀얼부팅의 단점
운영체제간의 전환이 매우 번거롭다. - Windows를 먼저 설치한후에 리눅스를 설치하는 것이 좋다.
가상머신
가상머신은 하나의 운영체제안에 다른 운영체제를 실행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다음과 같이 표현합니다.
"호스트 운영체제" 안에서 "게스트 운영체제"를 실행하는 에뮬레이터.
호스트 운영체제는 주인이 되는 운영체제를 말합니다. 만일 윈도우를 설치하고 그 안에 리눅스를 설치했다면, 호스트운영체제는 윈도우가 되고, 게스트 운영체제는 리눅스가 됩니다. "에뮬레이터" 라는 용어가 등장했는데요. 에뮬레이터란 하나의 컴퓨터 시스템이 다른 컴퓨터 시스템의 동작을 모방하도록 만들어진 소프트웨어 또는 하드웨어를 말합니다. 마치 실제 하드웨어가 있는 것처럼 모방해서 동작하도록 해주는 것을 말합니다.예를 들면, 게임 에뮬레이터는 특정한 게임 콘솔의 하드웨어를 모방해서 PC에서 콘솔 게임을 실행할 수 있게 해줍니다.
가상머신의 장점은 운영체제를 전환하기 위해서 PC를 재부팅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시스템의 자원이 허락하는 한 여러개의 운영체제를 동시에 실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상머신의 경우 각각의 게스트 운영체제를 독립적이고 격리된 환경에서 실행하기 때문에 보안에 유리하고 특히 새로운 운영체제를 테스트할때 유용합니다. 가상머신의 단점으로는 내 컴퓨터 (호스트 운영체제가 동작하는) 와 가상머신 (게스트 운영체가 동작하는 ) 이 물리적인 자원을 공유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성능의 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리소스 집약적인 작업이 빈번한 경우에는 듀얼부팅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가상머신 장점
운영체제간의 전환이 쉽고, 보안에 유리하며 새로운 운영체제 테스트에 특히 유용함. - 가상머신 단점
리소스 공유로 인한 성능저하
관련글